플러스작명
플러스작명 [손님] 검색   로그인 / 회원가입    



 
이름게시판
 


작명법 - 수리성명학과 파동성명학에 대한 견해
  2020-06-05 16:32:50 댓글:(18)   조회:397



작명법 - 수리성명학과 파동성명학에 대한 견해


최근 작명을 하시면서 소리파동에 따른 작명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한자를 실생활에 직접 사용하는 경우가 적은 상태입니다. 관공서나 사업체에 이력서나 다른 서류를 제출할 경우에도, 이름을 한자로 쓰는 경우는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그런 와중에 한글의 발음이나 소리는 실제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다가옵니다. 그런 연유로 수리성명학에서는 글자의 발음에 따른 입모양이나 소리에 따른 오행을 구분하여 음령오행으로 적용하여 사주명리학과 접목시키고 있습니다. 

한편, 그  글자마다 소리의 파동이 있고, 그 파동에 따라 이름을 지어야 좋은 기운이 생성된다고 하는 것이 파동성명학의 기본적인 이론입니다. 물론, 좋은 소리나 경쾌하고 아름다운 소리는 사람들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러한 소리의 파장을 사람의 이름을 지을 때 사용한다는 것이 파동성명학입니다. 그러한 좋은 소리의 파동을 연구하여 사주와 접목시켜 이름을 지으면, 좋은 이름이 된다는 이론입니다. 그대로 들으면 참 좋은 말이고, 틀린 부분이 없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빠트린 부분이 있습니다. 위의 좋은 음악이나 경쾌한 소리는 음악의 멜로디를 의미하는 것이지, 단어에 준하는 이름을 포함시키기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백번 양보하여 이 부분도 해당된다고 가정을 하고, 이번에는 사주와의 관계를 알아 봅니다.

사주명리학은 숫자를 기본으로 하는 수리학입니다. 우리가 말하는 음양이나 오행은 그 자체로 바로 수리가 됩니다. 사주풀이 자체는 수리를 풀이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이름을 지을 때도 사주에서 부족한 수리를 보충하는 것이 수리성명학입니다.

파동성명학이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 도움을 주려면 수리를 기본으로 하는 사주와는 다른, 운명에 관한 이론이 정립되어야 합니다. 그 새로운 이론에서 부족하거나 빠진 소리의 파동을 파동성명학에서 보충시켜 주어야 올바른 작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부터는 왜 작명에서 파동성명학이 곤란한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1.
수리를 기본으로 하는 사주명리와 파동성명학은 전혀 다른 이론입니다. 깜찍하고 예쁜옷이라고 해도 그 옷과 체형이 같고, 어울리는 사람이 입어야 유용합니다. 어린아이에게 어른 옷을 입히면 그 옷을 감당하지 못해 허우적거리기 쉽습니다. 

발랄하고 활달하게 살아가기는커녕, 그 옷이 커다란 짐이 되고 자신을 가두는 철창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반대로, 다 큰 성인에게 깜찍하고 예쁜 아이옷을 입히면 조롱거리가 되고 맙니다. 다시말해, 바닷물에 붕어를 풀어놓거나, 민물에 고등어를 넣는 것과 같을 수 있습니다.

환경이 맞지 않는 두 기운이 상충하면 좋은 작용은커녕, 생명도 부지하기 힘듭니다. 좁은 어항의 금붕어가 넓은 바닷물에 들어가면, 넓고 큰 세상을 만난 것이 아니라, 바로 죽음으로 열결되기 쉽습니다. 반대로 바닷물에 살던 고등어를 호수에 넣어 주어도 바로 죽음으로 연결됩니다.

반드시, 같은 조건이나 환경을 가진 것 끼리 만나야 서로간에 도움도 주고 상생할 수 있게 됩니다. 어항에 기르던 잉어를 강물에 풀어놓으면 그야 말로 넓은 세상을 만난 것이 될 것입니다. 기본 적인 이론이맞아야 서로간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파동성명학은 억지로 소리를 음양오행으로 끼워 맞춘 이론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사주명리학과 파동성명학은 전혀 다른 이론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파동성명학으로 사주명리의 부족하거나 없는 오행을 보충하려는 것은, 물이 모자라는 금붕어 어항에 바닷물을 부은 것과 유사합니다.

2.
우리가 관심을 두고 있는 이름은 세글자나 네글자 정도로 된 단어입니다. 우리말로 된 3-4글자로 된 단어들은 대부분 좋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음악이나 멜로디 처럼 별다른 파장이나 여운을 남기지 않습니다. 그 보다는 그 단어에 내포된 의미가 더 크게 다가옵니다.

그래서, 작명에서는 좋은 의미가 내포된 이름으로 지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말은 영어나 중국어 등과 다르게 음절의 높낮이가 있는 것이 적고, 장단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단어라고 하더라도 말을 길게 발음 할 때와 짧게 발음할 때의 뜻이 달라집니다.  

3.
한글은 내포된 소리의 음률이 있는 것이 아니라,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같은 단어도 다른 파장을 나타냅니다. [철수야] 하면서 다른 사람을 부를 때도 목소리를 조용하고 밝게 하면 좋은 뜻으로 받아 들이게 되고, 첫음절을 강하게 하면 꾸짖는 경우가 되고, 아주 톤을 낮추면 음산하게 느껴집니다.

다시 말해, 우리말의 소리파동은 글자 자체에 있다기 보다는, 그 단어를 사용하는 사람의 심리에 따라 다른 파동이 형성된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4.
이러한 이유로, 수리성명학에서는 한글의 글자간의 음령오행의 상생상극을 중시합니다. 이 부분은 글자 제 자체의 수리오행을 사주명리학에 대입시킨 부분으로 최근의 한글화 경향에 맞는 유용한 이론이 될 것입니다.  

5.
결론적으로
사주명리학과 소리파동성명학은 서로 다른 이론입니다. 나서기 좋아하는 사람의 일순간의 영웅심리가 부른 서투른 이론입니다. 가장 소중할 수 있는 자신의 이름을 지을 때, 검정되지 못한 이론으로 현혹되어 어려움을 겪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내용은 사주플러스의 입장입니다. 물론, 사주플러스와 다르게 생각하는 분들도 많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적인 뿌리 자체가 다른 이론이라는 것입니다.
 




 

[복채를 내지 않으면 복이 달아납니다]

사주플러스는 사람의 운명을 연구하는 철학 사이트 입니다..
이용하시는 분들은 자신을 위해서라도 복채를 지불하셔야 합니다..
사이트의 홍보나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유용한 글 등
복채론1,   복채론2
사이트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어떤 방법도 좋습니다.
사이트 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자신의 그릇 크기에 따라
자신이 생각한 방법으로 적절한 댓가를 지불하시기 바랍니다.

이름을 지으시는 경우 혹시라도 오류가 없는지,
다시 한 번 검토하신 후 신중히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획수오류확인


댓글 비밀번호
댓글 (18)


  •   사뚜닝    2020-07-12 21:52:32
    아... 결국 함께할순 없는 운명이군요.
    저도 파동성명학때문에 고민이였는데
    글을읽고 고민해결돼었습니다.
    정말감사합니다

  •   이지아    2020-07-08 13:09:09
    개명하려고 찾아보다가 들어왔는데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   g3dm36    2020-06-13 14:36:05
    공부는 해도해도 끝이없네요

  •   gbj211    2020-06-12 20:09:43
    이름도 아직은 더 열심히 진짜 설명은 최고

  •   케이쿸    2020-06-12 15:25:03
    좋은 글 감사합니다. 더 공부가 필요한것 같네요! 가끔 들려서 좋은 정보 얻고 갑니다^^

  •   하이볼    2020-06-12 15:21:19
    글을 읽어도 도통 어렵네요. 당연한 말이지만 글 하나로써 다 알수는 없나봅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취미서생    2020-06-12 04:42:28
    참 모든 입장을 충족시키는 완벽한 방법은 없나봅니다... 소리란게 파동의 면을 생각하면 당연히 같은 발성위치에서 나와줘야 좋은 밸런스를 가질테고, 발음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보면 입의 움직임을 최소화하면서 강렬한 인상이 심길 단어를 사용하는게 가장 좋을 겁니다. 이 양자다 성립되는건 제 생각인 ㅇ과 ㅎ 밖에 없는 것 같구요. 그 외 자음들은 반드시 입술이나 혀를 움직여야 해서 발음을 내는 입장에서 움직임이 많아져 기억에 딱들어맞는 이름보단 덜 남겟지요.. 그리고 ㅇ과 ㅎ은 같은 계열이니 파동도 같아 상승 작용을 할 것이고.. 그럼 ㅇ과 ㅎ으로 이름을 만들엇을 때 가장 시너지가 발휘하는 사주를 타고나야하는데 그런 사람이 어디많을까요... 참 공부를 해도 해도 명리학은 어려운 것 같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적용가능한게 분명한데 그걸 또 개개의 사람마다 다르게 적용해야하고 그 사람에가 가장 어울리는 옷을 입혀줘야 하니 이만큼 전문적인 영역이 또 있을까요... 할튼 매번 공부하고 연구할 때마다 어려움을 느끼는데 이런 글 볼때마다 생각정리도 되고 참고도 많이 됩니다. 아직 초짜배기라 배울 게 많습니다. 여기서 잘 배울 수 잇게 많이 도와주십쇼. 늘 좋은 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gp1erh    2020-06-11 01:59:19
    수리성명학은 첨 대하는 것인데 역시 어렵습니다

  •   호사    2020-06-09 12:52:39
    소리파동 성명학의 문제점과 수리성명학의 차이점을 잘배웠습니다
    우제선생니의 글에 동감합니다.

  •   우제    2020-06-08 17:09:30
    일단 기존의 성명학에 충실하는게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파동성명학도 일리는 있지만 전혀 다른 해석에서 나오는 문제점을 많이 봐왔습니다.
    이름 자체도 현실에 잘맞지 않는경우가 많고요
    한가지 더 추가하자면 ㅇ 와 ㅁ 발음의 토 와 수로 보는 문제 ,훈민정음 혜례본 이후 학파가 갈라져 있는데 저는 일단 기존의 학파를 따르지만
    때로는( 기존 이름에서 한자만 바꿀때) ㅁ을 토로 보고 ㅇ 을 수로 보는 이론도 참고하고 있습니다.
    ㄱ. ㅇ. ㅅ 발음의 이름이 ' 패가 망신격'이냐, '어변용성격'이냐 를 다투게 되는데 기존 한글 이름을 사용 하고자 하고 한자만 바꾼다면 이왕이면 어변용성격으로 보고 원형이정은 수리를 맞춰주면 된다고 봅니다.
    완벽한 이름이 없듯이 자기 학파만 옳다고 생각하여 기존의 이름들을 무조건 나쁘다고 하는것은 문제가 있다고봅니다. 감사합니다.

  •   체리님    2020-06-08 10:55:57
    관심이 있어 배우고 있지만, 어렵네요..ㅠㅠ, 성명학 공부하시는 분들 대단해요. 화이팅입니다...

  •   도현맘    2020-06-07 23:03:40
    해석이 어렵지만 잘 보고갑니다~

  •   레이첼    2020-06-07 22:25:49
    아 그렇군요 성명학에 관심이 있었는데 많이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아

  •   오공    2020-06-07 09:03:02
    아 그렇군요 정보가 너무 많아도 해석하기가 쉽지 않네요

  •   박2345    2020-06-06 09:44:06
    아 그렇군요 그럼 일본이나 동남아의 다른 한자문화권은 어떨까요? 미주나 다른 대륙은 성명학을 어떻게 적용하는게 좋을까요?

  •   원조얼음공주    2020-06-06 09:43:45
    성명학에 좀 관심이 있는데요..잘 모르지만 파동성명학은 그런 문제가 있군요..듣기도 처음이지만 개개인의 호불호가 있을 것 같은 비 논리적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파동성명학은.

  •   상수리    2020-06-05 20:04:55
    수리성명학과 파동성명학에 대해 많이 배우고 갑니다 저도 요즈음 개명하려고 생각 중인데 도움이 많이 될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gucspt    2020-06-05 16:50:51
    개명해서 좋은이름을 갖게 되어 좋은인생 살아가려합니다.
  • 



이름게시판
페이지: 1 / 1   


 

작명법 - 수리성명학과 파동성명학에 대한 견해
최근 작명을 하시면서 소리파동에 따른 작명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한자를 실생활에 직접 사용하는 경우가 적은 상태입니다. 관공서나 사업체에 이력서나 다른 서류를 제출할 경우에도, 이름을 한자로 쓰는 경우는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그런 와중에 한글의 발음이나 소리는 실제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다가옵니다. 그런 연유로 수리성명학에서는 글자의 발음에 따른 입모양이나 소리에 따른 오행을 구분하여 음령오행으로 적용하여 사주명리학과댓글(18)  조회 398          2020.6.5




성명학 운세(3) - 이름풀이로보는 애정운과 궁합의 길흉
[성명학 애정운]성명학에서 애정운은 원형이정의 수리자획에서 형격으로 봅니다.형격은 성씨와 이름의 첫자를 합한 수리를 말합니다. 형격은 청년운을 표시하며, 형격이 길한 수리이면 성명학상 애정운이 있다고 판단 합니다.위 그림의 이름은 원형이정이 모두 완벽한 수리가 됩니다. 원형이정에서 원격은 초년운을 나타내고, 형격은 청년운, 이격은 장년운을 나타내며, 정격은 노년운 및 인생총운을 나타냅니다. 애정운은 청년운인 형격에서 주관합니다. 형격은댓글(18)  조회 974          2019.8.12




성명학운세(2) - 이름으로 풀어보는 성격과 재물운
[이름풀이 - 성격]-.금기운이 목오행을 극하면자기주장이 강해 융통성과 유연성이 부족해 집니다. 현실성이 부족해 집념과 끈기있게 일을 추진하지 못하는 경향도 생깁니다. 매사 적극성과 자신감이 부족해, 스스로 어떤 일을 추진하기 힘들어 집니다. 성정이 예민해져 신경질적이고, 과민반응을 보이기 쉽습니다.이 부분은 한자는 전혀 적용하지 않고, 한글의 음령오행으로 풀어보는 자료입니다.위 이름의 경우 성씨가 [서]이면 금오행이 되고, 댓글(19)  조회 926          2019.8.11




성명학 운세(1)- 수리오행의 길흉(길한수리, 흉한수리, 반길반흉수리)
[성명학상 길한 수리]1 으뜸운3 대성운5 안정운6 음덕운7 발전운8 강건운11 부귀운13 다재주운15 선망운16 부귀겸전운17 신념운18 만난극복운21 존영운23 웅창운24 창조운25 안전발전운29 활동운31 대업성취운32 일취월장운33 승리운35 온순태평운37 인덕운41 명리운45 만사형통운47 개화운48 지혜운52 비약발전운57 일취월장운58 칠전팔기운61 강한발전운63 부흥운65 가족부흥운67 실복운68 자송행복운75 운수왕성운81 소생댓글(10)  조회 732          2019.8.11




작명법-성씨에 따른 음령오행과 배치에 따른 길흉
[성씨에 따른 음령오행]음령오행은 한글의 발음을 기준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각 글자는 주음과 종음으로 이루어지며, 모음은 따지지 않습니다. 성명학에서는 주음으로 상생관걔를 따지며, 주음간에 충극을 이루어 불가피한 경우, 통관시켜주는 용도 정도로 사용됩니다.예컨데, [김동수]라는 사람의 이름을 음령오행으로 따져보면 주음 간에는 목(김) - 화(동) - 금(수)로 이름의 첫자와 끝자는 주음간에 화극금으로 극관게가 됩니다. 이 경우 [동]자를 주음과댓글(21)  조회 1280          2019.8.10




성명학(3) - 이름의 종류와 의미
[이름의 의미]세상의 모든 사물에는 그 나름의 이름이 있습니다. 이름은 그 사물의 고유한 특성에 맞추어 붙여진 것으로 그 사물을 이해하거나 지칭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사람에게도 각자 고유한 이름을 가집니다. 그 이름은 세상에 태어나면서 붙여지게 되고, 세상을 하직할 때까지 그 이름이 그 사람을 지칭하는 것이 됩니다.이름은 다른 사람과 내가 다르다는 것을 나타내기도 하고, 오랜 시간을 경과하면서 이름은 그 사람 자체보다도 더 많은 댓글(18)  조회 660          2019.6.16






성명학(2) - 사주와 이름의 상관 관계
[사주팔자]사주팔자는 태어난 해와 태어난 달, 태어난 날짜와 시간을 간지로 나타낸 것입니다.어떻게 보면, 단순히 2019년 6월 14일 오후 1시 51분 출생이라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위 날짜와 시간을 사주팔자인 간지력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기해년 경오월 임오일 정미시] 이것이 2019년 6월 14일 오후 1시 51분을 간지력으로 표시한 것이고, 바로 사주팔자가 됩니다. 사주팔자라는 것이 다름 아닌 생년월일 등을 표시하는 다른댓글(35)  조회 996          2019.6.14




성명학 - 좋은 이름과 나쁜 이름의 조건과 그 영향
 [이름의 영향]이름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서로간에 부르고, 그 이름에 화답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서류 하나를 제출해도 자신의 이름을 쓰고 서명을 합니다. 상대방은 그 이름을 보면서 그 사람을 연상하고, 서류를 검토하게 됩니다. 그 말이나 글에는 그에 따른 기가 흐르게 되고, 그 기운에 따라 그 이름의 주인공에게 좋는 쪽이든 나쁜 쪽이든 일정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꽃들도 지속적으로 좋은 음악을 들려주면 향기를 더 진하게 뿜댓글(24)  조회 906          2019.6.13




이름이 팔자에 미치는 영향과 인터넷 닉네임의 상관관계
[이름이 팔자에 미치는 영향]예로부터 이름대로 산다는 말이 있습니다.오죽하면 기독교의 성경에서조차 개명을 이야기 하겠습니까?다음은 구약성경에 나오는 구절입니다.[창세기 17장 5절] 네 이름을 아브람이라 하지 아니하고 아브라함이라 하리니, 이는 내가 너로 열국의 아비가 되게 함이니라.[창세기 17장 15절] 네 아내 사래는 이름을 사래라 하지 말고, 그 이름을 사라라 하라.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그로 네게 댓글(60)  조회 1947          2018.5.10




작명 개명 - 이름짓기에서 용희신과 부족한 오행에서 어느쪽이 우선인가?
 [부족한 오행과 용희신 오행]작명에서 오행을 보강하는 방법에 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굳이 어느 쪽이 맞다고 하기에는, 통일된 의견이 없습니다..부족한 오행을 보강해야 한다..용희신을 보강해야 한다..용희신을 하나, 부족한 오행을 하나 보강한다 등 갖가지 논란에 쌓여 있습니다.[작명예시]위 명조는 묘월에 태어난 경금일간으로 약간 신강한 중화사주입니다.이 명조의 명주가 개명을 한다고 했을 때 오떤 오행을 보강하는 것이 좋을지댓글(66)  조회 4218          2018.4.10




[1]  

복수단어 검색은 공백(space)로 구분해 주세요.


[복채를 내지 않으면 복이 달아납니다]

사주플러스는 사람의 운명을 연구하는 철학 사이트 입니다..
이용하시는 분들은 자신을 위해서라도 복채를 지불하셔야 합니다..
사이트의 홍보나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유용한 글 등
복채론1,   복채론2
사이트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어떤 방법도 좋습니다.
사이트 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자신의 그릇 크기에 따라
자신이 생각한 방법으로 적절한 댓가를 지불하시기 바랍니다.

이름을 지으시는 경우 혹시라도 오류가 없는지,
다시 한 번 검토하신 후 신중히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획수오류확인



공지사항
[손님]


최근 글
[손님]
인기 글
[손님]
사주풀이마당
[손님]
명리공부마당
[손님]

질문답변마당
[손님]
최근 댓글
[손님]
토론마당
[손님]
[섬이누나]  처음 왔습니다